머니캐치 블로그입니다. 오늘은 여러분들이 이사를 하게 되면 반드시 확인을 거쳐야 하는 서류가 있죠? 바로 ‘전입등본’ 입니다. 들어보셨나요? 처음듣는 사람도 있을 듯 합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입등본의 의미와 용도, 발급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할테니, 1분만 시간 내서 읽어보세요.

1. 전입등본이란?
전입등본은 주민등록등본의 일종으로, ‘전입’이라는 문구가 기재된 주민등록등본을 지칭합니다. 이사 후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, 주민등록등본에 새로운 주소와 함께 ‘전입‘이라는 표시가 남게 됩니다. 이 서류는 별도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‘전입’이라는 문구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을 의미합니다. 즉, 주민등록등본의 일부분으로, 이사 후의 거주지 확인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전입신고는 법적 의무사항입니다.
- 새로운 거주지로 이사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새로운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.
- 「주민등록법」 제16조 제1항, 제11조 및 제12조
이를 통해 주민등록이 정확히 이루어지므로, 이사 후 반드시 해야 할 절차입니다. 이 과정에서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에 ‘전입’이라는 표시가 들어가면, 이를 전입등본이라고 통칭하게 됩니다.
2. 전입등본의 용도는?
전입등본은 이사 후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증명하는 데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전세 보증금 대출을 받을 때, 대출기관에서는 실제로 해당 주소로 이사했음을 증명하기 위해 전입등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대출금이 해당 장소에서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서류입니다.
또한, 다양한 행정 절차에서도 전입등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관공서에서의 각종 신청이나 계약 해지 시에도 전입등본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. 저의 경우에도 IPTV 계약 해지 시 전입등본을 제출함으로써 위약금을 면제받은 경험이 있습니다. 이처럼 전입등본은 단순한 주소 증명이 아니라, 실생활에서 여러모로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.
3. 전입등본 발급 방법
이제 전입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온라인에서 정부24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간편하고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천천히 따라오세요!
정부24 접속
먼저 정부24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, 검색창에 “주민등록등본”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. 그러면 관련된 옵션이 나오는데, 여기서 ‘신청하기‘를 선택합니다.

로그인 단계
다양한 로그인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. 미리 아이디를 만들어두면 편리하고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. 단, 공동인증서는 필수입니다.

입력 단계
발급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. 이때 발급형태에서 ‘발급’과 ‘선택발급’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. ‘발급’은 모든 정보가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을 받는 것이고, ‘선택발급’은 필요한 정보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전입만 필요한 경우, 세대 구성 정보만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발급단계
주민등록등본 상에 ‘전입‘ 표시된 서류를 발급받습니다.
4. 정리
오늘은 전입등본 즉, ‘전입’이 표시된 주민등록등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. 이사 후 꼭 필수적으로 챙겨두셔야 하는 문서입니다. 포스팅에 작성된 것처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. 이사하면 정신없이 하루가 지나갈텐데 그래도 우리 지식인은 할 수 있습니다.
그런데, 만약 전세나 월세 세입자라면 꼭 해야 하는 절차가 또 하나 있습니다. 바로 ‘확정일자’를 받는 겁니다. 확정일자의 효력, 확정일자 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두세요!